13호 태풍 버빙카, 14호 태풍 풀라산, 15호 태풍 솔릭은 다행히 한반도에 큰 피해를 입히지 않고 약화되었지만 가을장마 동안 16호 태풍 시마론, 17호 등이 꿈틀거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늘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에 실시간 태풍 경로 및 기상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안내해 드릴게요.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청 날씨누리는 대한민국 기상청이 운영하는 일기 예보 서비스입니다. 전국의 최고/최저 온도, 날씨, 강수량, 태풍의 실시간 위치와 바람, 기온, 기압, 해수면 온도 등의 날씨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기상청 날씨누리를 소개드립니다. 우리나라 전역의 날씨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래버튼 통해서 실시간 기상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윈디(Windy)
윈디는 어스 널스쿨과 함께 미국 GFS와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의 수치 모델 예측을 보기 쉬운 풍속 애니메이션 형태로 출력하여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애니메이션 형태로 직관적이어서 날씨 정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태풍과 허리케인 등 열대저기압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으며, 대륙고기압의 남하 및 미세먼지 분석 등에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버튼 통해서 윈디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어스 널스쿨(Earth Nullschool)
어스 널스쿨은 슈퍼컴퓨터로 예측한 기상 상태의 흐름을 애니메이션 효과를 곁들여 원하는 지점을 자유자재로 확대, 축소가 가능한 지구본 지도 형태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태풍뿐만 아니라 온도, 풍속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질의 상태 역시 표시됩니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다른 오염척도들 또한 확인 가능합니다. 과거 기상 정보부터 미래의 예측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 예시로 당일 0시부터 4일 후 15시까지, 즉 111시간까지만 앞으로 돌려 볼 수 있습니다. 아래버튼 통해서 어스 널스쿨로 바로 이동하여 실시간 기상정보를 파악해 보세요.
지금까지 실시간 기상 정보를 예측할 수 있는 사이트 안내들 드렸는데요. 윈디닷컴과 어스 널스쿨 등에서 제공되는 예측장은 어디까지나 참고 자료입니다.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질 수 없음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으며 만약 태풍이 대한민국에 초근접했을 경우에는 윈디와 어스 널스쿨의 풍속 시각화 이미지가 아닌 기상청이나 공식 예보 기관의 분석 자료를 확인하실 것을 권합니다.